[나눔, 통일의 시작입니다] [4]

96곳 중 12곳만 활동… 잇단 北도발에 교류 막혀

 
 
북한 주민들을 돕는 민간 단체 중 상당수가 사실상 개점 휴업 상태에 놓인 것으로 나타났다. 통일부에 따르면 현재 정부 등록 대북 민간 지원 단체는 96개다. 이 중 북한 주민에게 지원 물품을 실제로 보낸 단체는 올 들어 5월 말까지 12곳이다. 나머지 84개 단체는 얼어붙은 남북 관계로 사실상 대북 지원사업을 접거나 잠정 중단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대북 지원 단체 대부분이 몇 년 내 고사(枯死) 상황에 놓일 수도 있다고 전망한다.

연 1회 이상 대북 지원 실적이 있는 민간 단체의 수는 2009년 59개에서 2010년과 2011년 각각 42개, 35개로 줄었다. 천안함 폭침과 연평도 포격 등 북한의 도발이 이어지면서 대북 지원이 줄었기 때문이다. 2012년 이후부터는 실제 활동하는 단체가 20곳을 넘지 못하고 있다.

농업기술 이전·건설 자재 지원 등 민간 차원의 개발 협력사업도 중단돼 민간 단체들이 북한에서 운영하고 있던 비료 공장과 농장, 병원 등도 모두 문을 닫았다. 현재는 영·유아, 임산부등 취약 계층을 위한 의약품과 분유 등 극히 제한된 품목의 대북 지원만 소규모로 이뤄지는 실정이다. 대북 지원 단체의 활동이 급격히 감소하면서 지원 물품을 실어나르는 남북 선박 운항 횟수가 2007년 1만회에서 지난해에는 단 1회로 줄었다.

한 대북 지원 단체 관계자는 "김대중 정부 이후 여러 민간단체가 우후죽순 생겨났지만, 현재는 대부분이 사업을 접어 '이 악물고 뛰는 단체'만 남아있는 상태"라며 "사무실 임차료를 낼 형편이 못 돼 다른 일반 업체와 사무실을 공동으로 쓰는 단체들도 꽤 있다"고 말했다. 몇 년째 활동이 중단되면서 전문 인력도 상당수 빠져나가 그동안 쌓아온 대북 지원·협력 역량의 약화를 초래하고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대북협력민간단체협의회 관계자는 "남북 관계가 이대로 지속된다면 대북 지원 단체들은 더욱 줄어들 것"이라며 "현재 민간 단체들엔 돈보다 남북 관계 개선이 우선"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