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한 폐렴(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이 급속히 퍼지자 북한이 자국 내 확산을 막기 위해 외국인은 물론 자국민까지 입국을 금지했다.

23일 연합뉴스는 베이징 소식통을 인용해 북한 고려항공이 '우한 폐렴'의 창궐을 막기 위한 예방 조치로 중국인을 포함한 외국인과 자국민의 베이징발 평양행 탑승을 금지했다고 전했다.

베이징(北京) 서우두(首都) 공항은 북한의 수도인 평양을 왕래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거쳐야 하는 곳이다. 북한이 베이징의 고려항공을 봉쇄한 것은 '우한 폐렴'을 막기 위한 극약 조치로 풀이된다.

고려항공 측은 "우리 당국이 외국인들의 입국을 금지했다"면서 "북한 사람들도 고려항공 표를 사서 입국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에 설 연휴를 맞아 고향으로 돌아가려던 북한인들과 춘제(春節·중국의 설)에 북한 관광을 하려던 중국인들 모두 북한으로 들어갈 수 없게 됐다.
 
AFP연합뉴스
AFP연합뉴스

앞서 중국 내 북한 전문 여행사들은 북한 당국으로부터 '우한 폐렴' 확산 때문에 22일부터 중국 여행객의 입국을 중단한다는 통지를 받은 바 있다. 우한 폐렴 때문에 관련 백신이 개발될 때까지 중국인 관광객의 입국을 무기한 중단하기로 했다는 내용이었다.

지금 당장은 고려항공 뿐이지만, 북한 당국이 '우한 폐렴'을 막기 위한 강력한 조치에 나선 만큼 고려항공 뿐만 아니라 중국과 연결되는 기차, 선박이 통제되고 통관도 제한되는 등 북·중 간 연결 노선이 급격히 줄어들 전망이다.

앞서 중국에서 사스(SARS·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가 한창 유행이던 지난 2003년, 북한은 평양-베이징 항공 노선을 차단했으며 신의주 세관마저 일시 폐쇄한 바 있다. 2014년 아프리카에서 에볼라 바이러스가 퍼졌을 때도 북한은 또다시 외국인 입국을 금지하면서 같은 방식으로 전염병 확산에 대응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1/23/2020012301783.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