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국무부, "韓日美 3자 안보 협력에 중요한 부분"
 
미국 워싱턴DC의 국무부 건물./AFP·VOA 캡쳐
미국 워싱턴DC의 국무부 건물./AFP·VOA 캡쳐

미국 국무부가 다음달 말 종료되는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의 연장을 "전적으로 지지한다"고 했다고 미국의소리(VOA) 방송이 18일(현지시각) 보도했다.

VOA에 따르면 이날 미 국무부 대변인실 관계자는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은 지역의 평화와 안정을 유지하고, 북한의 '최종적이고 완전하며 검증 가능한 비핵화'(FFVD)를 달성하기 위한 공동 노력에서 중요한 수단"이라고 했다. 또 "(GSOMIA는) 북한의 비핵화에 대응하는 양국(한일) 국방 관계의 성숙도를 보여줄 뿐 아니라, 한미일 3국 간 조정 능력 개선에도 기여한다"고 했다.

이 관계자는 "한국과 일본 양자 또는 미국을 포함해 3자가 동북아의 안보와 번영을 위해 협력하고 있다"며 "공동 위협에 대응한 정보 공유 능력은 이 같은 협력 가운데 중요한 부분"이라고 했다.

GSOMIA는 지난 2016년 북한군과 북한 사회 동향, 핵과 미사일에 관한 정보 등의 공유를 위해 체결됐다. GSOMIA는 1년 단위로 효력을 발휘하며, 효력 만료 90일 전 어느 쪽이라도 파기 의사를 서면으로 통보하면 종료된다. 이와 관련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전날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의 청와대 회동에 참석해 "(GSOMIA를)지금은 유지하겠다는 입장을 갖고 있으나, 상황에 따라 재검토할 수 있다"고 밝혔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9/07/19/2019071900982.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