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인권단체 '정의워킹그룹', 탈북자·위성사진 통해 좌표 밝혀
처형장소 83%가 北中접경지대
 

"2000년대 말 불법 거래 혐의로 처형한 시체 3구를 '화염방사기'로 소각했다는 정보가 있었다. 자동소총으로 사격한 후 시신에 기름을 끼얹고 화염방사기로 불을 붙였다는 진술이다."
 
북한 처형장소 현황

국제 인권 단체 전환기정의워킹그룹(TJWG)은 11일 이 같은 내용의 '살해당한 사람들을 위한 매핑: 북한 정권의 처형과 암매장'이라는 보고서를 공개했다. 이 보고서는 4년간 국내 입국 탈북민 610명을 인터뷰한 내용과 위성사진 등을 통해 북한 내 ▲처형 장소 ▲시체 처리 장소 ▲관련 문서나 증거가 있을만한 장소를 지도로 만들었다.

보고서는 탈북민 인터뷰와 인공위성 등을 통해 좌표를 확인한 323곳을 북한 처형 장소로 지목했다. 이 가운데 267곳(83%)이 북·중 국경 지역인 함경북도(200곳)와 양강도(67곳)에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공개 처형은 주로 강가, 공터, 밭, 시장, 언덕, 산비탈, 경기장, 학교 운동장 등 개방된 공간에서 많게는 1000명 이상이 보는 가운데 진행된 것으로 알려졌다. 처형 죄목은 살인 등 중범죄도 있지만, 동(구리) 절도 죄, 인신매매죄, 소 절도 죄 등 경제적 범죄도 많았다고 한다. 다만 북한 당국의 처형 이유가 실제 혐의인지는 알기 어렵다고 TJWG는 밝혔다.

공개 처형 가운데 294건은 '총살 부대'를 이용한 처형, 25건은 '교수형', 1건은 유독성 화학물질로 처형한 것으로 전해졌다. 처형자 가족은 대개 처형 현장에 참석했지만 시신을 돌려받을 수는 없었다고 한다. 안전부(경찰)가 공개 처형 후 3-4시간 동안 누구나 보도록 시체를 전시해 뒀다는 진술도 나왔다.

별도 설문에 응한 탈북민 84명 중 83%는 북한에서 살 때 공개 처형을 본 적이 있다고 답했다. 53%는 북한 당국의 강제로 한 번 이상 공개 처형을 봤다고 했고, 7세 어린이도 있었다. 처형 참관장 맨 앞에는 인민학교(초등학교) 아동, 가운데는 중·고등학생, 맨 뒤쪽엔 일반 주민이 서도록 했다고 한다. 보고서는 "공개 처형은 주민들에게 공포심을 주고 억제하는 수단"이라고 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9/06/12/2019061200200.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