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해당한 사람들을 위한 매핑' 보고서 캡처.
'살해당한 사람들을 위한 매핑' 보고서 캡처.

북한에서 처형과 암매장이 이뤄진 장소를 지도에 표시한 보고서가 공개됐다. 탈북자 등이 참여해 작성한 이 보고서의 제목은 '살해당한 사람들을 위한 매핑'이다. 북 전역에 300여곳이 넘는 공개처형 장소가 공개됐고,

국제인권단체 전환기정의워킹그룹(TJWG·Transitional Justice Working Group)은 11일 '살해 당한 사람들을 위한 매핑:북한정권의 처형과 암매장'이라는 보고서를 발표했다. TJWG는 4년 동안 탈북민 610명을 인터뷰한 내용을 토대로 위성사진 등을 통해 좌표를 확인한 323곳을 처형이 이뤄진 장소로 지목했다.

공개처형 장소 323건 중 267건(83%)이 함경북도(200건)와 양강도(67건)에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TJWG는 323건 중 318건은 신빙성이 높고 위치좌표를 확보한 정보로 분류했다.
이 중 294건의 정보는 총살부대를 이용한 처형, 25건은 모두 2005년 이전에 벌어진 교수형, 1건은 유독성 화학물질로 처형한 것으로 전해졌다.

공개처형은 강가, 공터, 밭, 시장, 언덕, 산비탈, 경기장, 학교 운동장 등 개방된 공간에서 많게는 1000명 이상이 보는 가운데 진행됐다. 대부분 현장에서 처형 전 약식 재판이 열렸다. 혐의자를 '반 죽음' 상태로 끌고 나와 변호인의 조력 없이 혐의와 판결이 낭독됐다고 탈북민들은 증언했다.

처형 죄목으로는 살인 또는 살인미수죄 및 동(구리) 절도 죄, 인신매매죄, 소 절도 죄 등 경제적 범죄가 많았다. 다만 북한 당국의 처형 이유가 실제 혐의인지는 알기 어렵다고 TJWG는 덧붙였다.

별도 설문에 응한 탈북민 84명 중 83%는 북한에서 살 때 공개처형을 본 적이 있다고 답했다. 최다 목격 횟수는 10회였으며 공개처형을 목격한 가장 어린 나이는 7세였다. TJWG는 "많은 참여자들은 공개처형된 사람의 가족 들은 아동인 자녀들까지 강제로 처형을 보도록 했다고 진술했다"고 전했다.

1990년대 말 시장과 강변 공터에서 집행된 3명에 대한 공개처형에선 말뚝에 이들을 묶어놓고 참관한 군중이 연령대로 구분되는 순서가 있었는데, 맨 앞에는 인민학교(한국의 초등학교) 아동들을, 가운데에는 중고등학교 아동들을, 맨 뒤쪽으로는 성인인 일반주민들과 시장 상인들을 앉히거나 세우기도 했다. 총살 집행부대는 6명이었고 처형된 사람의 머리와 가슴, 다리를 겨냥해 사격했다고 탈북민들은 진술했다.

또 응답자의 16%는 북한정권에서 살해되거나 처형된 가족이 있다고 했다. 또 27%는 북한정권에서 강제 실종된 가족 구성원이 있다고 답했다.

TJWG는 "앞으로 북한 정권의 인권침해에 대한 현장조사가 가능해질 때에 대비해 처형 및 암매장 장소를 기록하는 게 목적"이라며 "보고서에 담긴 정보를 확정적 결론으로 간주해서는 안된다"며 "북한을 자유롭게 드나들 수 없고 직접 현장을 확인 조사할 수 없으며 다른 추가 정보 제공자들을 찾기도 쉽지 않다"고 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9/06/11/2019061100737.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