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외교관들, 유엔 기자회견 이어 로이터 인터뷰
"5월 초 미사일은 일상적 실험…美, 큰 결단 내려라"
"미국식 힘의 논리, 통할 것이라 생각하면 큰 오산"
"식량 해결할 수 있지만, 유엔 제재로 은행거래 불가"

김성 유엔주재 북한 대사가 21일(현지 시각)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북한 화물선 ‘와이즈 어니스트(Wise Honest)’호의 반환을 촉구한 데에 이어 22일 한대성 제네바 주재 북한대표부 대사가 로이터통신과 인터뷰에서 재차 미국에 반환을 요구했다.

한 대사는 이날 로이터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우리(북한)가 미국 스타일의 힘의 논리나 압박이 통하는 나라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면 심각한 계산 착오(the greatest miscalculation)"라면서 이 같이 말했다. 그는 "트럼프 행정부는 교착 상태에 빠진 핵 협상이 재개되기 전 제재 완화에 대한 ‘큰 결정’을 내려한다"고도 강조했다.
 
2019년 5월 11일 북한 화물선 와이즈 어니스트(가운데)가 미국령 사모아 수도 파고파고 항에 들어오고 있는 모습. /AP 연합뉴스

그는 이번 사태가 북·미 관계에 큰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최대 걸림돌이라고 했다. 그는 "우리(북한)나 미국이나 국제사회나 더는 상황이 악화하는 것을 바라지 않는다"며 "(미국이) 생각을 바꾸지 않고 ‘큰 결단(big decision)’을 내리지 않는다면 우리는 제재 해제와는 별도로 미국과 또 다른 대화를 시작하는 것에 집착하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그는 "우리의 리더(김정은 국무위원장)가 이미 미국이 큰 결단을 내려야만 대화를 할 것이라고 밝혔다"고 말했다.

그는 지난 5월 초 북한의 잇따른 미사일 발사 시험과 관련해서 "우리의 방위 능력을 확인하는 일상적인 확인 절차였다"고 주장했다. 로이터는 다만 이 발언과 관련해 "계속 (발사)할 수 있음을 암시했다"고 덧붙였다.

최근 불거진 북한 식량부족 사태와 외부 지원 움직임에 대해선 "식량 지원을 받아도 좋지만, 받지 않더라도 스스로 관리할 수 있다"고 했다. 로이터 측이 ‘식량 부족 문제를 감당할 수 있느냐’고 재차 묻자 "감당할 수 있지만, 문제는 유엔제재"라고 지적했다. 그는 "우리는 식량 수입을 위한 거래에 필요한 은행 결제가 (제재로) 불가능한 상황이다. 그것이 핵심 문제다"라고 밝혔다.

미 법무부는 지난 9일 북한산 석탄 수출 등 유엔 안보리 제재 결의를 위반한 혐의로 인도네시아 당국에 억류돼 있던 북한 화물선 ‘와이즈 어니스트’에 대한 몰수소송을 제기했으며 이를 위해 미국 법률에 따라 압류 조치를 취했다. 그러자 북한은 12일 외무성 대변인 명의의 담화를 통해 "미국의 이번 조치는 새로운 조미(북미)관계 수립을 공약한 (작년 6월 제1차 미북 정상회담 당시) 6·12 공동성명의 기본 정신을 전면 부정하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북한은 이어 17일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 앞으로 "미국의 화물선 압류는 주권 침해에 해당한다"는 내용이 담긴 항의 서한을 보냈고, 북한 측 요청에 따라 안보리 이사국들에 배포·회람됐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9/05/23/2019052301086.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