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에서 북한 해커 집단 ’라자루스’의 사이버 공격 징후가 포착됐다고 이스라엘 유력 일간지 하레츠가 26일(현지 시각) 보도했다.

매체에 따르면, 현지 사이버보안업체 클리어스카이는 "이스라엘의 한 보안회사 직원이 지난 7일 사내 내부 인트라넷을 통해 의심스러운 메시지를 받았다"며 "엉터리 히브리어로 작성된 이 이메일에는 수십 개의 악성 파일이 들어 있었다"고 밝혔다.

클리어스카이는 "이번 공격은 북한 라자루스의 소행인 것으로 확신하고 있다"며 "만약 그게 사실이라면 이는 우리가 아는 한 이스라엘에 대한 북한의 첫 번째 사이버공격"이라고 전했다.
 
그래픽=김성규

라자루스는 2017년 5월 세계 150개국 30여만 대 컴퓨터를 감염시킨 ‘워너크라이’ 공격의 배후로 지목된 북한의 대표적인 해커 조직이다. 이 집단은 전 세계 금융기관과 NGO(비정부 기구), 기업 등에 해킹 피해를 줬다.

보아스 돌레프 클리어스카이 최고경영자(CEO)는 "북한의 사이버공격은 고유 특성이 있다"며 "그들은 국가 차원에서 공격하고 범 죄 조직처럼 돈을 훔친다"고 설명했다.

돌레프 CEO는 최근 보안 취약점이 발견된 윈도우 압축프로그램 ‘윈라(WinRar)’ 사용자들이 특히 이번 공격에 취약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윈라의 경우 필요에 따라 보안 프로그램이 자동 업데이트되는 메커니즘이 없기 때문에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하지 않은 이용자들은 공격에 노출됐을 가능성이 우려된다"고 말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9/03/26/2019032601647.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