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전문가는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과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의 회동이 북미 2차 정상회담 성사 여부를 결정하는 탐색전이라고 분석했다.

미 국익연구소(CNI)의 해리 카지아니스 국방연구소장은 18일 미국의소리방송(VOA) 중국어판과의 인터뷰에서 “북미 양국은 김영철과 폼페이오의 이번 회동을 통해 서로의 입장을 점검하고 정상회담이 가능한지를 확인하게 된다”고 밝혔다.

카지아니스 소장은 또 “이번 회동을 과도하게 해석할 필요가 없다”면서 “미국이 타협해야만 비핵화 프로세스는 진전된다”고 전했다.

이어 그는 “상황으로 볼 때 미국이 대북제재 해제 측면에서 다소 양보해야만 2차 북미정상회담을 개최될수 있다”고 주장했다. 카지아니스 소장은 “양측은 서로 한발짝씩 양보해 임 시 협정을 체결할수 있는데 북한은 모든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포기하는 대가로 미국의 일부 대북제재 해제를 요구할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는 현재 교착상태를 돌파할수 있는 방법 중 하나”라고 부연했다.

한편 VOA는 최근 미국이 북한에 대한 요구를 낮추고 대북제재 해제와 연관된 임시 조치를 내놓을 것이라는 움직임들이 포착되고 있다고 전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9/01/18/2019011800817.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