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순방에 이어 한러 정상회담 등 계기 ‘대북 제재’ 완화 언급
APEC 열리는 파푸아뉴기니서 중국·호주·파푸아뉴기니와 양자회담

문재인 대통령은 16일(현지 시각)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전용기편으로 싱가포르 창이국제공항을 출발해 파푸아뉴기니로 떠났다. 문 대통령은 지난 유럽 순방에 이어 이번 아세안 관련 회의에서도 대북 제재 완화 문제를 공론화 하려고 했지만, 참가국들의 적극적인 공감을 이끌어내는데는 한계가 있었다.
 
아세안 정상회의 참석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5일(현지 시각) 싱가포르 선텍 컨벤션센터에서 마이크 펜스 미 부통령을 면담하기 위해 대기하고 있다. 문 대통령과 수행원들은 펜스 부통령의 일정이 지연돼 30여분을 기다렸다. 문 대통령은 펜스 부통령 면담이 늦어져 아세안+3 정상회의에도 늦게 참석했다. /연합뉴스

아세안(ASEAN, 동남아시아국가연합) 관련 일정을 계기로 문 대통령은 싱가포르에서 각국 정상들과 만나 지난달 유럽 순방에 이어 대북 제재 완화 관련 논의를 이어가고자 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14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의 회담 등을 계기로 대북 제재 완화를 언급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지난 15일 동아시아정상회의에서 마하티르 빈 모하마드 말레이시아 총리가 한 "북한에 대한 보상이 이뤄져야 하고, 그것은 제재의 일부를 줄이는 것"이라는 발언을 전했다.

그러나 15일 한·아세안 정상회의가 채택한 의장 성명은 여전히 ‘대북 제재의 완전한 이행’을 적시했다. 이 성명은 "3차례의 남북 정상회담과 6월 미·북 정상회담을 환영한다"면서도 "유엔 안보리 결의의 완전한 이행에 대한 의지를 재확인했고, FFVD(최종적이고 완전하게 검증된 비핵화) 방식의 완전한 비핵화를 위한 국제적 노력을 주목한다"고 했다.

같은 날 문 대통령과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의 면담 후 백악관도 "북한의 FFVD와 제재의 이행, 남북 협력, 그리고 한·미 간 긴밀한 소통에 대해 논의했다"고 밝혔다.

싱가포르 일정을 마친 문 대통령은 오는 17일(현지 시각) APEC을 계기로 파푸아뉴기니를 찾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취임후 네번째 양자 정상회담을 하고 한반도 비핵화에 대한 의견을 나눌 계획이다. 양 정상은 이번 만남에서 북한의 비핵화 조치와 이에 상응하는 국제사회의 대북제재 완화에 대한 의견을 나눌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같은날 스콧 모리슨 호주 총리와 정상회담, 피터 오닐 파푸아뉴기니 총리와도 각각 정상회담을 한다.

또 문 대통령은 APEC 정상회의에 참석해 우리 정부의 혁신적 포용국가 비전을 소개하고, 격차 해소 관련 메시지를 내놓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문 대통령은 디지털 경제 역 량을 높이기 위한 APEC 디지털 혁신기금 창설하고 국가간 디지털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노력하자고 제안할 계획이다.

문 대통령은 17일 오후 APEC 지역 기업인 자문회의(ABAC)와의 대화에 참석해 기업인들의 목소리를 듣는다. 이 자리에는 ABAC 위원인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도 참석한다.

문 대통령은 오는 18일 파푸아뉴기니 일정을 마치고 귀국할 예정이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8/11/16/2018111601475.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