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탈북자 출신 본지 기자 南北 회담 취재 불허
탈북자들 "통일부는 김정은 충성집단인가" 분노

통일부가 15일 탈북자 출신 김명성 조선일보 기자의 남북 고위급 회담 취재를 불허하자, 탈북자들은 "통일부가 김정은의 비위를 맞추느라 정신없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탈북자도 대한민국 국민"이라며 "내 나라 내 땅에서 취재를 막은 것은 반헌법적 행위"라고 지적했다.

앞서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이날 판문점 남측 평화의 집에서 열리는 남북 고위급 회담 출발 1시간 전 기자들과 만나 "판문점이라는 상황, 남북 고위급 회담의 여러 가지 상황을 감안한 판단"이라며 김 기자의 취재 불허를 통보했다.
 
평양공동선언 이행방안 협의를 위한 5차 남북 고위급회담이 15일 판문점 평화의집에서 개최된 가운데 조명균 통일부 장관을 수석으로 한 우리측 대표단이 북측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의 수석대표단과 악수를 나누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박상학 북한인권단체총연합 상임대표는 이날 조선일보 디지털편집국과의 통화에서 "김명성 기자는 탈북자면서 대한민국 국민"이라며 "북한 김영철도 가만히 있는데 탈북민 사회 정착을 돕는다는 통일부 장관이 나서서 막은 것은 충격적"이라고 했다. 박 대표는 "탈북자도 우리 국민의 한 사람"이라며 "이번 일은 통일부의 탈북민 탄압이자, 반헌법적 행위"라고 지적했다.

최현준 통일미래연대 대표는 "탈북민들은 한국의 자유민주주의를 동경해 38선을 넘었다"면서 "단지 탈북민이라는 이유로 국민의 권리를 박탈해도 되느냐, 내 나라 내 땅에서 탈북민이라고 취재도 못 하는 게 무슨 자유 국가인가"라고 토로했다. 최 대표는 "탈북민이라고 이렇게 국민 권리를 박탈시킬 거였으면, 우리는 왜 한국으로 왔는가 싶다"면서 "통일부가 3만2000명 탈북민 권리를 박탈시키는 데 앞장섰다"고 했다.

탈북민들은 특히 통일부가 "북측 이의제기는 없었고 자체적으로 판단한 것"이라는 발표에 분노를 쏟아냈다.

백태현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김 기자가 탈북자 출신이기 때문에 배제됐느냐는 질문에 "그렇지 않다"며 "결정 주체가 어디인지 말씀드리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했다. ‘북측이 이의를 제기한 것이냐’는 질문에는 "북측의 이의제기는 없었고 자체적으로 종합적으로 판단한 것"이라고만 했고, "김 기자가 활발한 활동을 해서 널리 알려졌으니 언론을 제한한다기보다는 그런 특수한 상황에서 필요한 조치"라고 했다.

이애란 북한전통음식문화연구원장은 "통일부가 김정은의 비위를 맞추느라 정신이 없다"면서 "통일부는 대체 우리나라 통일부인지 김정은의 충성집단인지 알 수가 없는 정도다"고 했다. 이어 "천안함 유가족이 시퍼렇게 눈을 뜨고 있는데 우리는 ‘천안함 살인자’ 김영철의 방한(訪韓)을 받아주지 않았느냐"면서 "그런데 통일부는 탈북자 기자 하나도 못 받아준다고 한다. 대한민국 정부가 아니라 ‘간헐적 김정은 지배체제’에 살고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최정훈 자 유수호연합 대표는 "통일부가 북한 눈치를 보느라 헌법까지 위배하고 있다"면서 "북한이 요구하지도 않았다는데, 통일부는 왜 이렇게 비위를 맞추느냐"고 했다.

탈북자 김지영(37)씨는 "통일부는 자체적으로 결정했다지만, 북한의 의사가 작용했을 것"이라면서 "북한은 자신들의 실상을 제대로 알고 있는 탈북민 기자가 예리한 질문을 하는 것을 꺼렸을 것"이라고 말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8/10/15/2018101501824.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