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사진>은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의 첫 임기가 끝나는 2021년 1월까지 북한 비핵화 완료를 목표로 북한과 협상을 즉시 재개하겠다고 19일(현지 시각) 밝혔다.

폼페이오 장관은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9월 평양 공동선언’을 발표한 이후 낸 성명에서 "두 정상이 싱가포르 (미·북) 정상회담에서 합의한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재확약한 것을 환영한다"며 이렇게 밝혔다.

폼페이오 장관은 남북 정상이 합의한 영변 핵시설의 영구적 해체와 동창리 미사일 엔진 시험장 영구 폐쇄 등을 언급하며 "미국은 미·북 관계를 변화시키기 위한 협상에 즉각 관여할 준비가 돼 있다"고 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날 오전 리용호 북한 외무상에게 다음 주 뉴욕에서 열리는 유엔 총회에서 별도로 만나자고 요청했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북한 대표부가 오스트리아 빈에서 스티븐 비건 미 대북정책 특별대표와 최대한 빨리 만나도록 요청했다고도 밝혔다. 빈은 국제원자력기구(IAEA) 본부가 있는 곳이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는 북한의 빠른 비핵화 과정을 통한 미·북 관계 개선 협상의 시작이 될 것"이라며 북한 비핵화는 김 위원장이 약속한대로 2021년 1월까지 완료될 것이란 목표를 재차 확인했다. 그 는 "이것이 한반도에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평화체제를 구축하기 위한 협상의 출발점이 될 것"이라고도 했다.

앞서 미 국무부는 이달 초 문 대통령의 대북특사단과의 면담에서 ‘트럼프 대통령 첫 임기 내 비핵화’라는 시간표를 처음 언급한 바 있다. 미·북 간 조율 과정을 거쳐 물밑 협상에 진전이 있을 경우 2차 미·북 회담 추진에도 속도가 붙을 것으로 전망된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8/09/20/2018092000606.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