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정부가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에 대비한 주민 대피 훈련을 중단하기로 하면서 북·일 정상회담 추진을 위해 북한 측에 유화적인 제스처를 취한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앞서 아베 신조<사진> 일본 총리는 지난 16일 “북한과 신뢰 관계를 쌓아가고 싶다”며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정상회담 의사를 거듭 타진한 바 있다.

21일 산케이신문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현 시점에서 북한이 탄도미사일을 발사할 가능성이 낮다고 보고 올해 전국 각지에서 실시하려던 주민 대피 훈련을 중단하기로 했다. 이와 관련, 일본 총무성은 조만간 훈련을 준비한 9개 현에 중단 방침을 정식 통보할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다.

오는 26일 정부와 합동 훈련을 앞두고 있던 도치기현 야이타시는 이날 훈련을 중단한다고 발표했다. 도치기현은 미·북 정상회담 이후로는 처음 훈련을 실시하는 현이 될 전망이었다. 야이타시 관계자는 “전날 현을 통해 미·북 정상 회담 등 국제 정세 변화에 따라 훈련을 미루라는 연락을 받았다”고 설명했다.

일본은 지난해 북한이 핵 실험과 탄도미사일 발사를 강행하면서 정부와 지자체 합동 대피 훈련을 실시해 왔다. 올해 주민 대피훈련을 계획한 지방자치체는 도치기, 가카와, 미야기, 니가타, 도야마, 이시카와, 나라, 후쿠시마, 구마모토현이며 군마현과 후쿠오카현은 이미 훈련을 실시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8/06/21/2018062102101.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