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정부가 오는 12월 베이징에서 한·중·일 정상회의 개최를 추진하고 있다고 교도통신이 18일 보도했다. 중국 정부는 한·일 정부에 이를 제의하고 논의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교도통신은 외교 소식통을 인용, 차기 의장국인 중국이 북한 비핵화와 관련해 3국의 협력을 강화하면서도 북한 문제에서 주도권을 잡기 위해 서둘러 연내 3자 정상회의를 추진하는 것이라고 전했다. 중국 정부는 미·북 정상회담 개최와 한국전쟁 종전 논의에서 중국이 배제되는 ‘차이나 패싱(중국 배제)’에 불편한 기색을 보여 왔다.
 
리커창(왼쪽) 중국 총리, 아베 신조(가운데) 일본 총리, 문재인 대통령이 2018년 5월 9일 일본 도쿄에서 열린 한·중·일 정상회의에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AFP통신

한·중·일 정상회의가 연간 두 차례 열리는 것은 이례적이다. 한·중·일 정상회의는 매년 한 차례 3개국이 돌아가면서 개최한다. 한·중·일 정상회의는 2015년 11월 서울에서 열린 후 잠정 중단됐으나, 올해 5월 미·북 정상회담을 계기로 2년 6개월 만에 일본 도쿄에서 다시 열렸다.

교도통신은 중국이 한·중·일 협력 관계를 대외적으로 강조하고 무역 갈등을 겪고 있는 미국을 견제하기 위해 3국 정상회의를 개최하려는 의도도 있다고 전했다. 중국과 미국은 관세 폭탄을 주고 받으며 무역전쟁을 벌이고 있다.

중국 정부는 3국 정상회의가 계획대로 열릴 경우, 중국 일대일로(一帶一路, 육해상 실크로드) 정책에 관한 중·일 경제 포럼 개최와 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중국 지방 시찰 등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중국 정부가 한·중·일 정상회의를 연내 베이징에서 개최하는 것은 3 개국의 협력을 심화시키고 동시에 일·중 정상의 상호 왕래에 활력을 불어 넣으려는 목적이 있다”고 전했다. 올해는 아베 총리가 중국을 방문하고 내년엔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일본을 방문한다는 것이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8/06/18/2018061800519.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