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군사·체육·적십자회담 잇따라 열기로
 

남북은 1일 판문점 평화의집에서 고위급 회담을 갖고 이달 중에 군사·체육·적십자 회담을 잇따라 열기로 합의했다. 또 양측의 당국자가 상주하는 남북 공동연락사무소를 개성공단에 두기로 했다.

4·27과 5·26 남북 정상회담의 주요 합의들이 이행됨에 따라 '4·27 판문점 선언'은 추진 동력을 확보하게 됐다.

다만 우리 측이 의욕을 보여온 6·15 공동선언 기념 남북 공동 행사의 개최는 합의하지 못했다.

이날 양측이 날짜를 확정한 후속 회담은 3개다. 군사적 긴장 완화와 국방장관 회담 개최를 협의할 장성급 군사회담이 14일 판문점 통일각,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 공동 참가와 남북통일 농구 경기를 논의할 체육회담이 18일 판문점 평화의집, 8·15 이산가족 상봉 행사를 논의할 적십자회담이 22일 금강산에서 각각 열린다. 12일로 예정된 미·북 정상회담이 끝나면 바로 남북 관계가 속도를 내는 모양새다.

남북은 또 가까운 시일 안에 양측의 당국자가 상주하는 남북 공동 연락사무소를 개성공단에 두기로 했다. 2005년 개성공단에 설치됐다가 2010년 폐쇄된 남북 경제협력협의사무소를 부활시키면서 과거 경협에 국한됐던 기능을 남북 관계 전반으로 확대하는 것이다.

통일부는 설명 자료를 통해 "6월 15일 이전 우리 측 사전 점검단이 시설 상태 점검을 위해 방북한다"며 "본 사무소 개소 이전에 임시 사무소를 열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이 밖에 남북은 동해선·경의선 철도와 도로들을 연결·현대화하는 문제를 협의하기 위한 철도·도로 협력 분과회의, 산림 협력 분과회의, 가을에 이뤄질 북측 예술단의 남측 공연을 위한 실무회담 등의 개최 시점과 장소는 추후에 정하기로 했다. 이 가운데 산림 협력 분야는 4·27 정상회담 직후 열린 판문점 선언 이행추진위 회의에서 가장 먼저 공식화된 남북 교류 사업이다.

이날 남북이 2주 앞으로 다가온 6·15 공동선언 기념 공동 행사 개최에 합의하지 못한 것은 정부의 예상을 빗나간 것이다. 정부는 개최를 확신하고 조명균 통일부 장관과 북측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장의 동시 참가 방안까지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회담 후 조명균 장관은 "6·15 남북 공동 행사는 개최하지 않는 방향으로 의견을 모았다"고 밝혔다. 공동 보도문에도 '6·15 공동선언 발표 18돌을 의의 있게 기념하기 위한 방안들을 모색하고 문서 교환 방식으로 협의하기로 했다'는 내용만 담겼다.

정부 소식통은 "오전 회의가 끝난 뒤 북측의 태도가 바뀌었다"고 했다. 전직 통일부 관리는 "남북 관계뿐 아니라 미·북 정상회담까지 총괄하는 북 통일전선부가 또 하나의 대형 이벤트를 준비하는 데 부담을 느낀 것 같다"며 "북측 회담 대표가 그런 평양의 기류를 읽지 못한 채 회담에 임하자 뒤늦게 제동을 건 듯하다"고 했다.

2016년 집단 귀순한 북한 식당 종업원들에 대한 북측의 송환 요구는 이날도 이어진 것으로 알려졌다. 조 장관은 '북측이 종업원 송환을 언급했느냐'는 질문에 확답을 하지 않은 채 "억류자 문제와 여종업원 문제는 서로 분리된 문제"란 말만 반복했다. '억류자'란 북에 억류된 우리 국민 6명을 뜻한다. 일각에선 '정부가 북에 억류된 우리 국민 6명의 석방과 탈북 종업원의 북송을 맞바꾸려 한다'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정부 소식통은 "조 장관의 말은 '북측이 종업원 송환 주장을 했지만 억류자 석방과 연계하진 않았다'는 뜻"이라고 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8/06/02/2018060200155.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