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과 북한 김여정 노동당 중앙위 제1부부장,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 위원장, 미국 펜스 부통령과 아베 일본 총리가 지난 9일 오후 강원도 평창 올림픽 스타디움에서 열린 2018 평창동계올림픽 개회식에 참석했다. / 뉴시스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이 평창 동계올림픽을 계기로 방한했던 당시 북한 고위급 대표단 일행을 지난 10일 청와대에서 만날 계획이었지만 성사 직전 북한이 이를 취소한 사실이 알려졌다.

20일(현지시각) 워싱턴포스트(WP)는 백악관 관계자를 인용해 펜스 부통령은 지난 10일 평창 동계올림픽 개회식을 계기로 방남한 김여정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1부부장 일행을 청와대에서 만나려고 했지만, 북한은 이같은 계획을 회담 2시간 전에 취소했다고 보도했다.

취소 이유는 펜스 부통령이 회담 전날인 지난 9일 탈북자들을 만나 북한의 인권 상황을 규탄하고, 새로운 대북 경제제재를 가하겠다는 계획을 밝혔기 때문이라고 전해졌다.

백악관 관계자는 북한이 펜스 부통령을 방한 기간에 만나고 싶어한다는 이야기가 중앙정보국(CIA)을 통해 미국측에 전달됐다고 전했다. 또 다른 백악관 관계자는 한국 정부가 양측의 대화를 중재했다고 설명했다고도 했다.

미국은 펜스 부통령이 아시아 순방길에 오르던 지난 5일 전에 북한의 제안을 받아들이기로 했다.

펜스 부통령이 미국을 떠나기 전, 트럼프 대통령은 백악관에서 존 켈리 비서실장, 허버트 맥매스터 국가안보보좌관, 마이크 폼페이오 CIA 국장, 제임스 매티스 국방장관과 렉스 틸러슨 국무장관 등이 참석한 회의를 열고 (북한과의 회담에 대한) 최종 결정을 내렸다.

그러나 펜스 부통령이 지난 8일 서울에 도착하기 전까지도 회담의 장소와 방법 등 구체적인 내용은 미정 상태였다.

미국과 북한은 올림픽 개막식 다음날인 지난 10일 오후 청와대에서 만나기로 합의했다. 한국 정부 당국자가 이 회담에 참석할 계획은 없었지만, 청와대는 미국과 북한의 요청을 받아들여 중립적인 회담장소를 제공하기로 했다고 한다.

회담에는 미국측에서는 펜스 부통령,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대표, 닉 아이어스 부통령 비서실장이 참석하기로 했고, 북한측에서는 김여정과 김영남 등이 참석할 예정이었다.

헤더 노어트 미 국무부 대변인은 이와 관련 “펜스 부통령은 이 기회를 잡을 준비가 돼 있었고, 이 만남을 북한의 핵미사일 개발 프로그램에 대한 미국의 우려를 강조할 기회로 삼으려 했으나 북한이 이 기회를 잡는 데 실패했다”고 밝혔다고 AP통신은 전했다.

한편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21일 오전 이같은 보도와 관련 “공식적으로 확인해줄 사항이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8/02/21/2018022100919.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