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날 美·北대화는 직접 언급 안돼
펜스 부통령, 방한 前 대북 메시지 "미군의 힘·결의 과소평가 말라"

文대통령, 中 한정 상무위원에겐 "北·美대화 이어지게 역할 해달라"
 

문재인 대통령은 8일 청와대에서 미국 고위급 대표단 단장인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의 특별대표 자격인 한정(韓正) 정치국 상무위원을 차례로 만났다. 문 대통령은 펜스 부통령에게는 "한·미의 확고한 원칙과 긴밀한 공조가 북한을 대화의 장으로 이끌었다"고 했고, 한정 상무위원에게는 "남북 대화가 북·미 대화로 이어지도록 더 많은 역할을 해달라"고 했다. 9일에는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와 정상회담을 한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한국에 도착한 펜스 부통령을 청와대에서 만나 만찬회동을 했다. 문 대통령은 먼저 "트럼프 대통령이 평창올림픽의 성공을 기원하는 트윗을 해준 것에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이 기회를 최대한 활용해 남북 대화가 북핵 문제 해결과 한반도 평화 정착으로 이어지길 바라며, 이를 위해 다각적인 대화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과 펜스 부통령은 "최대한의 압박과 제재를 통해 북한을 비핵화를 위한 대화로 이끌어 내기 위한 협력을 계속하기로 했다"고 윤영찬 국민소통수석이 전했다. 청와대는 그동안 남북 대화가 북·미 간 대화로 가는 시발점이 돼야 한다는 뜻을 밝혔지만, 문 대통령과 펜스 부통령은 이날 북·미 간 대화를 직접 언급하지는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미지 크게보기
문재인 대통령이 8일 오후 청와대에서 평창 동계올림픽 개막식 참석차 미국 고위 대표단을 이끌고 방한한 마이크 펜스(왼쪽) 미 부통령을 만나 악수를 나누고 있다(왼쪽 사진). 오른쪽 사진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특별 대표 자격으로 개막식에 맞춰 방한한 한정(왼쪽) 중국 공산당 중앙정치국 상무위원이 정의용(오른쪽) 국가안보실장과 악수하는 모습. 한 상무위원과 정 실장 사이로 노영민 주중 대사가 보인다. /연합뉴스
펜스 부통령은 "내가 한국에 온 것은 한·미의 강력한 결속력을 다지기 위한 것"이라며 "한·미는 지난 70년 동안 인도·태평양 지역의 평화와 번영을 위해 노력해왔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작년 11월 아시아 순방 때 '인도·태평양 구상'을 밝혔지만, 청와대는 "거기에 편입될 필요가 없다"고 했었다. 이날 문 대통령은 펜스 부통령의 '인도·태평양' 설명에 별다른 답을 하지 않았다.

앞서 펜스 부통령은 일본을 출발하면서 강한 대북(對北) 메시지를 내놨다. 펜스 부통령은 요코타(橫田) 주일 미군 기지에서 "미국은 평화적으로 북한 핵을 폐기하길 원한다"면서도 "미군의 힘과 결의를 과소평가하지 말라"고 했다. 그는 "우리 군은 준비된 상태이고, 미국은 단호하다. 북한에 대한 최대한의 압박을 지속할 것"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에는 중국의 한정 상무위원을 접견했다. 문 대통령은 "한·중 양국은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 체제 구축이라는 공통 접점을 찾아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작년 한·중 정상회담 이후에도 계속되는 중국의 '사드 보복'과 관련해 "우리 기업들이 중국 진출해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중국의 성장 온기가 우리 기업들에도 미칠 수 있도록 중국 정부가 각별한 관심 가져주길 바란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평창올림픽에 더 많은 중국 관광객이 오고 인적 교류가 활성화할 수 있도록 중국이 각별히 신경 써달라"고 했다. 이에 한정 상무위원은 "중국은 한·중 인적 교류에 적극적 태도를 갖고 있다"며 "개별 기업의 이익에 대해서도 특별한 관심 갖고 있으니 두 나라 정부가 함께 노력하자"고 했다. 북핵 문제와 관련, 문 대통령은 "올림픽을 계기로 시작된 남북 대화가 한반도의 평화적 비핵화로 이어져야 한다"며 "남북 대화가 북·미 대화로 이어지도록 중국이 더 많은 역할을 해달라"고 했다. 이에 대해 한정 상무위원은 "한반도 정세 열쇠는 미국과 북한이 쥐고 있다. 한·중은 미국과 북한이 직접 대화를 추진하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미·중 대표단 외에도 스위스, 독일, 폴란드 정상들을 만나 '평창 외교'를 이어갔다. 문 대통령은 프랑크발터 슈타인마이어 독일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에서 "남북 관계 개선과 한반도 비핵화는 나란히 함께 갈 수밖에 없다" 며 "우리 과제는 남북 간에 조성된 대화 분위기를 어떻게 평창올림픽 이후까지 이어가 북·미 간 대화로 발전시킬 것인가에 있다"고 말했다. 슈타인마이어 대통령은 "북한이 올림픽에 참가하고 단일팀 구성에 동의한 것은 올림픽 평화 정신을 구현하겠다는 작은 의지라고 볼 수 있다"며 "다만, 올림픽이 끝남과 동시에 이 같은 의지가 사라지지 않기를 희망한다"고 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8/02/09/2018020900231.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