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렉스 틸러슨 미국 국무장관이 "북한이 진정한 안보를 얻는 유일한 방법은 핵을 버리고 의미 있는 대화를 선택하는 것"이라고 17일(현지시각) 말했다.

틸러슨 장관은 이날 아프리카 30여개 국 외교장관이 참석한 워싱턴DC에서 열린 행사 연설에서 이같이 밝혔다.

틸러슨 장관은 "이것이 유일한 방법이라는 것을 북한이 확신하도록 아프리카를 포함한 모든 나라가 평화적인 대북 압박 작전에서 역할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북한 압박을 위한 추가 조치로서 북한과의 외교·무역관계 격하, 자국 내 북한 노동자 추방 및 북한 입지 약화 등을 취해 달라"고 요청했다.

국무부는 앞서 수단이 전날 아프리카국가로는 처음으로 대북 교육 중단을 선언했다고 밝혔다. 국무부는 성명을 통해 "수단 외교부가 북한과의 모든 교육 및 군사관계 단절을 약속한다고 공식적으로 선언했다"며 "수단 정부의 약속을 환영하며 이 약속이 완전히 이행되도록 보장하기 위해 이 문제에 계속해서 전념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북한 정권을 고립시키는 것은 미국의 최우선 과제이며 세계 평화와 안정에 필 수적인 요소"라고 했다.

수단의 조치로 인해 지난 9월 북한의 6차 핵실험 이후 대북 외교 제재를 가한 나라는 7개국으로 늘어나게 됐다.

멕시코는 지난 9월 자국에 주재하는 북한 대사를 처음으로 추방했고, 이어 페루·쿠웨이트·스페인·이탈리아 등 4개 국가가 연달아 북한 대사를 추방했다. 지난달에는 포르투갈이 대북 관계를 중단한다고 발표하기도 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7/11/18/2017111800279.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