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방부 '일반 환경평가 토론' 무산
"사드 빼고 나서 토론하라" 반대 단체·주민들 반발·욕설
 

국방부가 17일 오후 3시 경북 성주군에서 주민들을 상대로 열 예정이었던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 체계) 일반 환경영향평가 공개 토론회가 무산됐다. 사드 배치를 반대하는 단체의 회원, 주민들이 참가자들을 막아서는 등 거세게 반발했기 때문이다. 국방부는 당초 초전농협 하나로마트 2층 대회의실에서 토론회를 열려고 했다가 농협 측이 임대를 거부하자 500여m 떨어진 초전면사무소 2층 회의실로 장소를 바꿨다. 이번 토론회엔 전문가와 패널 등이 '북한 핵미사일 위협과 사드의 군사적 효용성' '환경영향평가 목적 및 활용방안'이라는 주제로 발표 및 토론을 하고, 일반 주민들의 질의에 답변하는 순서로 진행할 예정이었다. 경찰은 돌발 상황을 대비해 초전면사무소 100여m 부근에 사복 경찰 2개 중대(200여명)를 배치했다.
 
이미지 크게보기
사드 배치에 반대하는 단체의 회원과 주민들이 17일 오후 주민토론회가 열릴 예정이던 경북 성주군 초전면사무소 입구에서 국방부 관계자를 막아서고 있다. /김종호 기자
그러나 오후 2시부터 사드 반대 단체 회원 등 80여명이 초전면사무소 입구를 막아섰다. 이들은 '사드 반대'라고 적힌 피켓과 '사드 추가 밀어붙이는 꼼수 토론회 결사반대'라는 현수막 등을 들고 "불법 사드 배치를 인정하는 일반 환경영향평가와 주민 토론회를 거부한다" "사드를 빼고 나서 토론하라"고 외쳤다. 오후 2시 25분쯤 면사무소 앞에 나타난 국방부 관계자와 주제 발표자 등 10여명은 사드 반대 단체 회원 등의 반발에 막혀 15분가량 현장 주위만 서성거렸다. 일부 사드 반대 단체 회원들은 철수하는 국방부 관계자들을 에워싼 채 200여m쯤 따라가며 항의를 계속했다. 일부 회원은 욕설을 하기도 했다. 이들은 국방부 관계자들을 향해 "언론을 대상으로 정치 공작하는 국방부를 규탄한다" "교묘한 술수로 사드를 배치하려는 국방부의 음모를 다 알고 있다"고 외치기도 했다. 국방부 관계자들은 오후 2시 40분쯤 승용차를 타고 빠져나갔다.

사드 반대 단체는 이날 오후 2시 초전면사무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불법 사드 배치를 인정하는 일반 환경영향평가와 주민토론회를 거부한다"고 밝히며 공개 토론회 방식을 바꿔야 한다고 주장했다. 사드 가동, 사드 부지 공사, 사드 추가 배치를 모두 중단하고 국회 주관으로 TV 방송을 통한 생중계 방식으로 토론회를 해야 한다는 것이다. 초전면 주민 류모(61)씨는 "사드에 대해 궁금한 게 많은데 전문가 얘기를 들어볼 기회조차 없어졌다"고 말했다. 국방부 관계자는 "사드 배치의 민주적·절차적 정당성을 높이기 위해 계속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7/08/18/2017081800087.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