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대외용선전매체인 우리민족끼리TV가 16일 재입북한 탈북여성 전혜성을 출연시켜 남한 종편TV들의 북한소재 프로그램들이 날조극이라고 비난했다. 사진은 임지현이라는 가명으로 종편에 출연했고, 우리민족끼리 TV에 등장한 전혜성의 모습. /연합뉴스


방송활동을 하던 탈북자 출신 방송인 임지현씨의 재입북을 둘러싸고 의문이 증폭되는 가운데, 북한 국가보위성이 한국에 정착한 탈북자들을 납치해서라도 다시 북한으로 데려오라는 지시를 내렸다고 자유아시아방송(RFA)이 20일 보도했다. 북한 당국이 최근 한국에 납치됐다가 스스로 돌아왔다는 탈북자들을 체제 선전에 내세우고 있는데 스스로 월북했다는 탈북자 대부분은 중국에서 보위부 요원에 의해 납치됐을 가능성이 높다고 소식통들은 전했다.

RFA에 따르면 북한 양강도 소식통은 “작년 중국의 북한식당 종업원들이 집단탈북한 데 대한 보복으로 한국에 정착한 탈북자들을 납치해서라도 다시 데려오라는 중앙의 지시가 있었다”고 말했다. 그는 “주민들의 탈북을 원천 차단하라는 김정은의 지시가 지난 3월 각 시, 군 보위부에 하달됐다”며 “무엇보다 우리(북한) 내부와 연계된 탈북 브로커들을 모조리 잡아들이라는 것이 지시의 주된 내용”이라고 했다.

소식통은 “김정은의 지시에 따라 올해 초 국가보위성은 탈북자로 가장한 요원들을 중국에 대거 파견했다”며 “탈북자로 위장한 국가보위성 요원들의 임무는 탈북자 출신 브로커들을 납치하거나 데려오기 어려운 경우 살해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소식통은 또 “지난달 초 양강도 보위국은 탈북자로 위장해 파견한 요원을 통해 중국에서 활동하는 한 탈북자 출신 브로커를 유인· 납치하려다 실패했다”며 “대신 한국행을 위해 장백에서 대기하던 탈북자 3명을 체포하는데 그쳤다”고 말했다.

소식통은 이어서 “장백에서 탈북자 출신 브로커를 체포하는 임무를 맡고 있는 국가보위성 요원은 여성으로 올해까지 3년째 중국에서 탈북자 행세를 하고 있다”며 “그런 식으로 오랫동안 중국에 잠입해 있는 보위성 요원들이 더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함경북도 소식통은 “최근 자발적으로 조국에 돌아왔다며 TV에 출연해 남한을 비방한 탈북자들은 중국에서 납치된 사람들로 알고 있다”며 “한국에 정착한 탈북자들은 중국여행을 자제하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이 소식통은 “최근 국가보위성이 탈북자들의 한국 전화번호를 알아내기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있다”며 “어떤 방법으로든 탈북자의 전화번호를 알아 낸 뒤 그들의 가족을 함께 탈북시켜 주겠다며 탈북자들을 중국으로 유인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탈북자들은 앞으로 혹시 가족 중에 누군가가 갑자기 전화를 해 탈북해 중국에 있으니 구조해달라고 요청을 할 경우 무조건 중국에 가지 말고 가족의 탈북 여부를 자세히 따져봐야 한다”며 “조금이라도 방심했다간 보위부 요원의 유인·납치에 걸려들 수 있다”고 경고했다.

https://www.youtube.com/watch?v=MkoqG1pyscU (영상)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7/07/21/2017072101111.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