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日, 文정부 제안에 싸늘
 

미 백악관 숀 스파이서 대변인은 17일(현지 시각) 정례 브리핑에서 문재인 정부의 대북 군사·적십자 회담 동시 제안에 대해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과 대화에 앞서) 충족해야 하는 조건을 명확히 해왔고 이 조건들은 현재 우리가 있는 위치와는 분명히 멀리 떨어져 있다"고 말했다. 또 "한국 정부에서 나온 발언이니 한국 정부에 물어보라"고 했다. 미 국무부와 국방부도 언론의 논평 요청에 "한국 정부에 문의하도록 하라"는 짤막한 답변만 이메일로 보냈다. 미 백악관·국무부·국방부가 모두 동맹국인 한국의 대북 정책에 냉담한 반응을 보인 것은 이례적이다.

미 국무부는 오히려 이날 '미국의 소리(VOA)' 방송에 "조셉 윤 국무부 대북정책 특별대표가 미얀마를 방문해 북한과의 협력 중단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VOA는 미 정부 소식통을 인용해 "대북 대화 제의 시기 등에 대해 한·미 간에 다소 기류가 다른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유엔 회의 참석차 뉴욕을 방문 중인 마루야마 노리오 일본 외무성 대변인은 이날 기자들에게 "지금은 (대북) 대화가 아닌 압박을 가해야 할 시기"라고 말했다. AFP통신은 "일본이 한국 정부의 대북 회담 제의 의미를 깎아내렸다"고 했다. 미·일이 동시에 한국 대화 제의에 시큰 둥한 반응을 보인 것이다. 이에 따라 지난 6일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서 한·미·일 정상이 대북 정책 공조를 위해 결의한 공동 선언문의 잉크가 마르기도 전에 3국 공조가 흔들리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외교부 조준혁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이번 (회담) 제안에 대해 미국 등 주요국에 사전 설명했고, 충분한 이해가 있었다"고 말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7/07/19/2017071900298.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