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날 "방산비리 척결" 文대통령, 전·현직 軍수뇌부 초청해 오찬
"北도발 상황 속에 애써 주셨다" 靑, 오찬 직후 방산비리 첫 회의
 

문재인 대통령은 18일 이순진 합참의장 등 대부분 전역을 앞둔 군 지휘부와 송영무 국방장관, 한민구 전 국방장관 등을 청와대로 초청해 오찬을 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방산 비리 수사와 군 개혁 등에도 사기를 잃지 말라는 격려 차원"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청와대는 오찬 직후 민정수석실 반부패비서관 주재로 감사원 등 9개 사정 기관 실무자들이 참석하는 '방산 비리 근절 관련 기관 협의회' 첫 회의를 열었다. 문 대통령이 군에 '격려와 채찍'을 함께 전한 하루였다.
 
이미지 크게보기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청와대에서 한민구 전 국방장관과 악수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전·현직 군 수뇌부를 초청한 오찬 자리에서 한 전 장관에게 “어려운 시기에 국방과 안보를 잘 관리해주셔서 감사하다”고 했다. /연합뉴스

문 대통령은 우선 한민구 전 국방장관에 대한 격려로 오찬을 시작했다. "한 장관께서는 정치적 어려움과 북한의 계속되는 도발 상황 속에서도 국민이 안심하도록 애써 주셨다"며 "어려운 시기에 국방과 안보를 잘 관리해주셔서 감사하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새 정부는 북한과의 대화를 추구하지만 이 역시 압도적인 국방력을 바탕으로 하지 않으면 의미가 없다"며 "GDP(국내총생산) 대비 2.4% 수준인 현재의 국방 예산을 임기 내에 2.9%까지 올리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이순진 합참의장은 "군이 자부심을 통해 강한 정신력을 가질 수 있도록 대통령께서 잘 이끌어 달라"고 했다. 이날 오찬에는 장준규 육군참모총장, 엄현성 해군참모총장, 정경두 공군참모총장, 임호영 한미연합사 부사령관, 전진구 해병대사령관, 조현천 기무사령관 등도 참석했다.

문 대통령은 전날 청와대 회의에서는 "방산 비리 척결은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적폐 청산 과제"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민정수석실이 주관하는 '방산 비리 근절 관련 기관 협의회'와 대통령이 직접 주재하고 감사원장·국정원장·검찰총장·국세청장 등이 모두 참여하는 '반부패 관계 기관 협의회'가 연계 활동을 제도화할 것도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이날 문 대통령은 감사원이 국산 기동헬기 '수리온' 개발 부실로 검찰 수사를 요청한 장명진 방위사업청장에 대해 사표를 수리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7/07/19/2017071900327.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