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DB


북한 외교관의 외교행낭(行囊)이 미국 측에 강탈당했다고 북한 외무성이 주장했다.

북한 외무성 대변인은 18일 조선중앙통신 기자와의 문답에서 “지난 16일 뉴욕에서 진행된 장애자권리협약 당사국 회의에 참가하고 돌아오던 우리 대표단이 뉴욕 케네디 비행장에서 미국의 불법 무도한 도발 행위로 말미암아 외교신서물(diplomatic package)을 강탈당하는 사건이 발생하였다”고 밝혔다고 중앙통신이 이날 보도했다.

대변인은 “비행장에서 미국 내 안전성 소속이라는 인물들과 경찰들을 포함한 20여명이 외교신서장(diplomatic courier certificate)을 지참한 우리 외교관들에게 외교신서물을 빼앗으려고 깡패처럼 난폭하게 달려들었다”고 주장했다. 여기서 북한 대변인이 언급한 ‘미국 내 안전성’이란 미국 국토안보부를 지칭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이어 “우리 외교관들이 완강히 저항하자 완력을 사용하여 강제로 외교신서물을 빼앗아가지고 달아나는 난동을 부리였다”고 말했다.

북한 조선말대사전은 외교신서를 ‘다른 나라에 주재하는 외교대표부에서 발송하는 외교문건’이라고 정의하고 있지만, 중앙통신은 영문판 기사에서 미국 측에 강탈당했다는 외교신서물을 ‘diplomatic package’라고 표현해 외교행낭과 가까운 것으로 추정된다.

‘외교관계에 관한 빈 협약’에 따르면 외교관의 문서주머니인 외교행낭 안의 내용물은 재외공관 주재국 정부나 제3국이 행낭 소유국 동의 없이 볼 수 없다. 따라서 북한으로서는 이런 외교적 특권을 앞세워 ‘미국이 국제협약을 위반했다’고 주장할 가능성이 크다.

대변인은 북한 대표단이 타기로 된 비행기의 탑승구 앞에 이들이 대기하고 있다가 달려들었다며 “이번 도발 행위가 사전에 짜놓은 각본에 따라 감행되었다는 것을 의심할 여지가 없이 명백히 보여주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우리 공화국에 대한 용납할 수 없는 주권침해행위, 극악한 도발 행위”라며 “유엔본부가 위치하고 있고 유엔총회를 비롯한 국제적 회합의 마당으로 되어있는 뉴욕의 한복판에서 주권국가의 외교신서물에 대한 강탈행위가 벌어진 것은 미국이라는 나라가 불법, 무법의 깡패국가임을 보여주는 뚜렷한 실례”라고 강도 높게 비난했다.

대변인은 “미국은 이번에 감행된 주권침해 행위에 대하여 우리 측에 설명하고 정부적으로 공식 사죄해야 한다”며 “미국이 우리의 이 정당한 요구에 불응하는 경우 앞으로 차례질 후과(결과)에 대하여 전적으로 책임지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당시 북한 측 상황을 잘 아는 유엔본부 관계자는 “북한 대표단 3명이 16일 늦은 오후 탑승 수속을 모두 마치고 탑승 게이트에서 대기하던 중 일어난 사건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북한 대표단은 ‘(외교행낭을) 뜯으면 가만히 있지 않겠다’고 현장에서 항의했고, 미 당국자들은 ‘나중에 돌려주겠으니 일단은 비행기를 타고 돌아가라’고 요구했다고 한다”면서 “미 당국자들이 이를 갖고 가면서 북한 대표단도 비행기를 타지 않고 이곳에 남아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북한 측 주장이 사실이라면, 북한의 반발 속에 또 다른 미-북 갈등 요인이 되지 않겠느냐는 관측이 일각에서 나온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7/06/19/2017061900612.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