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센트 브룩스 한미연합사령관은 25일 대북 선제타격론과 관련, "북한을 선제공격을 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라며 "국제공조로 북한의 위협을 줄여나가야 한다"고 했다.
빈센트 브룩스 주한미군사령관이 25일 오전 서울 용산 미군부대에서 열린 미 현충일 기념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연합뉴스 제공



브룩스 사령관은 서울 국방컨벤션에서 성우회와 한국국방연구원(KIDA) 공동 주최로 열린 안보 세미나 기조연설에서 "북한이 보유하는 무기체계를 다짜고짜 먼저 타격할 수는 없는 상황"이라며 "북한 정권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도록 정권의 취약점을 공략하고 한국에 대한 북한의 위협을 감소시킬 수 있을지 생각할 필요가 있다 "고 밝혔다.

그는 "북한 김정은이 나아가는 방향을 절대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힌 국가들의 결집을 어떻게 도모할지, 한국이 그 과정에서 어떤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지도 모색해야 한다"고 했다.

브룩스 사령관은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에 대해서는 "국가안보라는 것은 넉넉한 시간이 허용되는 게 아니다"라며 신속한 배치를 강조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7/05/25/2017052501434.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