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나면 영광일 것"이라더니
바로 이틀전 두테르테와 통화땐 "김정은, 핵무기 가진 미치광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로드리고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과 가진 전화 통화에서 북한 김정은을 "핵무기를 가진 미치광이(madman)"로 불렀다고 워싱턴포스트(WP)가 23일(현지 시각) 보도했다. WP는 지난달 29일 트럼프 대통령과 두테르테 대통령의 통화 내용을 기록한 필리핀 정부 기밀문서를 근거로 이같이 전했다.

이날 WP가 공개한 대화록을 보면 두 대통령은 의례적인 인사말을 제외하고는 북한 문제에 대화의 초점을 맞췄다. 트럼프 대통령이 "김정은 정신 상태가 안정적이라고 보느냐"고 묻자 두테르테 대통령은 "로켓을 쏠 때 계속 웃는 김정은을 보면 그는 정신적으로 불안정하다"면서 "그의 정신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고, 갑자기 미쳐버릴 수도 있다"고 했다. 이에 트럼프 대통령은 "우리는 핵무기를 가진 미치광이를 내버려 둘 수 없다"면서 핵잠수함 2척을 한반도 근해로 배치했다고 밝혔다.

이날 트럼프 대통령의 '김정은 미치광이' 발언은 최근 북한에 대해 비교적 신중했던 모습과는 거리가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김정은을 '미치광이'라고 부른 지 이틀 후인 지난 1일 인터뷰에선 "적절한 상황에서 김정은을 만나면 영광스러울 것(honored)"이라고 했고, 지난달 30일에는 김정은을 "꽤 영리한 녀석"이라고 했다. 김정은을 미치광이로 부르며 선제공격도 배제하지 않겠다고 했다가 갑작스레 김정은과 직접 대화 가능성을 시사하는 등 진의를 알 수 없는 좌충우돌식 발언을 이어가고 있는 것이다.

워싱턴 외교 소식통은 "트럼프가 기본적으로 대화로 (북핵) 해결을 원하지만, 김정은의 스타일을 보면 어려울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 같다"고 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7/05/25/2017052500342.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