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가 24일 국회의 총리 인준을 받게 되면 가장 먼저 갈등이 심한 현장을 찾아 의견을 경청하겠다고 말했다.

이 후보자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무총리 임명동의에 관한 인사청문회'에서 "국가 전체로서는 일자리위원회 가동과 국정기획자문위원회 가동에 따른 총리실의 참여도 있지만 저의 행보로 말하자면 갈등이 심한 현장에 가서 말씀을 들어보고 싶다"고 밝혔다.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 /사진=연합뉴스.
▲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 /사진=연합뉴스.
이 후보자는 또 광역자치단체장이 참여하는 제2국무회의 신설 방안에 대해 "국무회의라는 명칭을 쓰긴 그렇고 중앙지방협의회라는 이름으로 별도 특별법 만드는 것이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현 단계 생각에서는 제2국무회의라는 것은 헌법 개정이 필요한 사항이라 신중할 필요가 있다"면서 "(제2국무회의는) 정부조직법에도 균형상 안 맞는 게 있다, 다른 조직과 어느 곳에 둘 것인가"고 지적했다.

또 "내년 개헌에 (관련 내용이) 들어가면 지자체 입장에서는 가장 좋을 것"이라면서도 "단지 개헌 상황이기에 말씀드리기는 조심스럽다"고 답했다.

이낙연 후보자는 '북한을 주적으로 생각하냐'는 질의에는 "군사적으로 적으로 표현됐고 국방백서에도 적혀있다"면서 "총리가 군사적 입장만 생각할 수는 없다"고 답했다.

이 후보자는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와 관련한 입장을 묻자 "국회 의사표시 등 여러 절차가 필요한 일"이라며 "총리 후보자가 찬반을 직접 말하는 것은 주제 넘는 일"이라며 신중한 입장을 밝혔다.

이어 19대 국회에서 북한 인권 개정안 발의에 반대한 것에 대해선 "당시 당론에 따른 것"이라며 "지금은 인권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그는 또 '천안함 폭침' 사건에 대해 "북한을 배후로 생각한다"며 "(북한 소행이라는) 정부 발표를 신뢰한다"고 밝혔다.

이 후보자는 이날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자신이 국회의원 시절인 2010년 국회가 천안함 규탄을 결의할 때 북한을 배후로 지목한 수정안에 대해 찬성표를 던진데 대해 이같이 말했다.

원문보기: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7/05/24/2017052401463.html#csidx964dd3d5c7d049cb52d5d74f1dd5d71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